자영업자 프리랜서 출산급여 신청 기한은 출산일로부터 1년 이내 신청해야 되기 때문에 빠른 신청이 필요합니다. 출산급여 신청 바로가기는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서울시 프리랜서 자영업자 출산급여 대상
카페나 네일샵, 미용실 등을 운영하는 1인 자영업자나 프리랜서는 직장인과 달리 출산이 생계활동 중단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영업자 프리랜서 출산급여란 저출생 대책 사각지대에 놓였던 자영업자 등이 출산휴가를 이용할 수 있게 지원하겠다는 취지입니다.
임신·출산과 생업을 병행할 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망을 마련하기 위해 출산급여가 많은 도움이 되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대상
통계청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서울시 내 1인 자영업자는 51만6000명에 달합니다.
서울시는 출산급여를 직접 지급받는 여성 1인 자영업자와 프리랜서 2060여명, 임산부 배우자를 둔 1인 자영업자 2350여명 등 총 4400명 가량이 이번 지원책의 수혜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2024년 4월 22일 이후 출산한 여성 1인 자영업자와 프리랜서가 서울시 프리랜서 자영업자 출산급여 대상이 되겠습니다.
2. 서울시 프리랜서 자영업자 출산급여 신청 방법
신청 기간
서울시 자영업자 프리랜서 신청 기간은 2025년 하반기 예상 됩니다. 정확한 일정이 나오면 추후 업데이트 됩니다.
- 신청 기간 : 2025.0.0. () ~
신청 방법
자영업자 프리랜서 출산급여 신청은 몽땅정보 만능키(umppa.seoul.go.kr)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영업자 프리랜서 출산급여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몽땅정보 만능키 홈페이지 접속 후 지원 신청 합니다.
- 서류 및 요건 확인 합니다.
- 심사 및 결정합니다.
제출서류
- 출산급여 신청서
- 사업자등록증 1부
- 통상임금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소득금액증명원, 원천징수영수증 서 등) 사본 1부
- (유산.사산 휴가만 해당) 유산이나 사산을 하였음을 증명할 수 있는 의료기관(‘의료법’에 따른 의료기관)의 진단서 (임신기간이 적혀 있어야 함) 1부
3. 프리랜서 자영업자 출산급여 90만원
서울시로부터 90만원을 지원받습니다. 출산 이후 3개월간 받는 고용보험 지원액(150만원)과 서울시 지원액을 더하면 출산 휴가 기간에 총 240만원을 보장받게 됩니다.
기존에는 서울시 1인 자영업자가 받는 출산급여가 고용보험법 상 보험설계사나 학습지 방문 교사 등이 받는 출산전후급여 하한액(240만원)에 못 미쳤으나, 서울시가 차액만큼 출산급여를 보전해주는 것 입니다.
다태아 임산부는 출산전후 휴가가 단태아보다 30일 길기 때문에 서울시 지원액 170만원을 추가로 지원합니다.
출산휴가 지원금
임산부 배우자를 둔 1인 자영업자나 프리랜서에게는 출산휴가 지원금 80만원을 지급합니다. 직전 3개월간 매출 증빙이 가능한 1인 자영업자와 프리랜서에 지원하며, 출산한 배우자의 소득 수준과는 무관합니다.
✔️ 도움이 되는 글 목록
여기까지 출산급여 90만원 신청, 대상 등에 알아보았습니다.
출산급여 지원사업으로 인해 아이를 낳고 키우는 1인 자영업자·프리랜서 분들께 더 큰 힘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