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i패스 신청 바로가기는 아래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1. 인천 i패스란?
2023년 8월 29일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사업 K-패스를 기반으로 인천광역시민에게 추가 혜택을 지원하는 사업 입니다.
추가 혜택
‘K-패스’는 월 60회까지 대중교통비의 20%(청년층 30%, 저소득층 53%)를 환급하지만 ‘인천 I-패스’는 이용 횟수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한 달에 대중교통 100회를 이용할 경우 60회를 초과하는 40회분에 대해서도 환급합니다.
환급 대상도 ‘K-패스’보다 넓입니다. ‘K-패스’는 청년을 19~34세로 규정해 30%를 환급하는데 인천 I-패스는 19~39세로 확대해 지원 대상을 넓혔습니다. 내년 하반기에는 지원 대상을 6~18세 이하 어린이‧청소년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65세 이상 어르신 환급률도 30%로 정해 20%인 경기도 대중교통 할인 정책 보다 높습니다. 인천시는 65세 이상 어르신의 환급률을 단계적으로 50%까지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 지원 횟수 상한 없음
- 청년의 기준을 만 39세까지로 확대
- 만 65세 이상 환급 비율 30%로 확대
- 만 18세 이하 어린이 및 청소년 연 12만원 한도 지원 (별도 시스템 기반)
인천시에 주민등록을 한 시민은 인천뿐 아니라 전국 지하철, 시내버스를 이용해도 ‘인천 I-패스’ 규정에 따라 교통비의 일정 비율을 사후 환급받습니다.
인천시에 주민등록을 한 35세 청년이 평일 인천 시내로 출·퇴근(월 44회)하고 약속이 있어 월 62회 대중교통을 이용한다고 가정하면 월 9만3000원(1400원×62회)의 대중교통비가 발생하는데 다음 달 30%를 환급받아 6만5100원만 부담하면 됩니다.
이 청년이 인천시청에서 서울역으로 출퇴근하는 경우라면 거리비례 요금이 발생해 회당 400원 더 많은 1900원을 부담하기 때문에 환급금은 더 커지게 됩니다.
2. 인천 i패스 신청 방법
인천시에 거주하고 있는 시민과 성인, 청소년, 어린이들도 모두 이용가능 한 인천i패스 신청 방법은 알뜰교통카드 앱, 웹에서 회원가입과 신용카드를 신청하면 됩니다.
K-패스 회원, 알뜰교통카드 사용자는 따로 가입하지 않고 인천 I-패스 이용을 위해 별도 회원가입을 하거나 카드 발급 없이 모든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자는 알뜰교통카드 앱이나 웹에서 K-패스 회원 전환에 동의하면 자동으로 혜택이 적용됩니다.
인천시에서는 서울시 무제한 교통카드인 ‘기후동행카드’와 연계한 ‘광역 I-패스’를 8월부터 시행합니다.
인천과 서울을 오가는 시민들의 광역버스 요금 부담을 고려해 정기권 가격을 애초 계획했던 10만 원에서 8만 원으로 낮춰 시행합니다.
‘광역 I-패스’는 한 달간 무제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광역 I패스 또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여기까지 인천시 무제한 교통카드 신청 및 사용법 금액 등 정리해보았습니다.
전기세, 가스비, 물가 등 모든것이 오르고 있는 요즘 대중교통 이용 시 조금이라도 부담감이 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천시에 거주하는 분들의 경우 해당 내용에 대해서 더욱 더 숙지하셔서 혜택을 누리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