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7일 방송된 tvN STORY ‘어쩌다 어른’에 강연자로 나선 인지심리학자 김경일은 ‘타인 지옥에 빠져 있는 당신에게’라는 주제로 복잡한 세상에서 괜찮은 어른이 되는 법, 나를 힘들게 하는 타인의 만행에 대처하는 법에 대해 강연했습니다.

이날 ‘어쩌다 어른’ 출연진은 헥사코 성격 검사를 실시했습니다. 방송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헥사고 테스트 검사 하기, 해석 등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 헥사코 테스트 검사 하기 성격 결과 해석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헥사코 테스트 검사 하기

헥사코-테스트-검사

HEXACO란 인류가 사용하는 어휘 체계와, 사람들의 행동/생각/정서에 대한 통계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심리학계에서 가장 신뢰받는 성격이론 중 하나입니다

설문지 자체(100개 질문)와 몇 가지 추가 연구 질문 및 (선택 사항) 인구통계학적 질문(예: 연령, 성별, 지리적 지역, 교육 등)을 작성하는 데 일반적으로 약 15분이 소요됩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헥사코 테스트를 할 수 있으니 여러분도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 핵사코 테스트 질문

헥사코-테스트-검사-질문

헥사코 테스트는 총 100개의 질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혀 그렇지 않다, 별로 그렇지 않다, 중간정도, 약간 그렇다, 매우 그렇다 5가지의 선택지에서 고르면 됩니다.

1 미술관에 가는 것을 지루하게 느낀다.

2 사무실이나 방을 매우 자주 청소한다.

3 나를 부당하게 대우한 사람에게도 큰 원한을 품지 않는 편이다.

4 전반적으로 내 자신에 대해 만족하는 편이다.

5 기상이 나쁜 날씨에 비행기 여행을 하게 된다면 겁이 날 것이다.

6 내가 싫어하는 사람에게서 얻어내고자 하는 것이 있으면, 그 사람에게도 매우 친한 것처럼 행동할 것이다.

7 다른 나라의 역사와 정치를 배우는 것에 관심이 많다.

8 일을 할 때 나는 야심찬 목표를 세운다.

9 나는 가끔씩 다른 사람을 너무 비판적으로 평가한다는 얘기를 듣는다.

10 단체 모임에서 나의 의견을 잘 나타내지 않는 편이다.

11 때때로 사소한 것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을 한다.

12 나는 잡히지 않을 자신만 있으면 남의 돈 몇천만원쯤은 훔칠 수도 있다.

13 창의성을 요구하는 직업보다는 그냥 일상적 일과를 수행하는 직업을 갖고 싶다.

14 오류를 찾아내기 위해 내가 한 일을 반복적으로 점검하는 편이다.

15 사람들은 종종 내가 너무 고집이 세다고 말한다.

16 다른 사람들과 잡담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17 내가 고통스럽고 힘들 때 나를 위로해 줄 수 있는 사람이 꼭 필요하다.

18 많은 돈을 버는 것이 내 인생에서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19 급진적 사상에 관심을 갖는 것은 시간 낭비일 뿐이다.

20 나는 주의깊게 생각하기보다는 순간적 기분에 따라 결정하는 편이다.

21 내가 화를 잘 내는 편이라는 얘기를 자주 듣는다.

22 나는 언제나 원기왕성하다.

23 다른 사람이 우는 것을 보면 나도 울고 싶어진다.

24 나는 보통사람이며, 남들보다 특별히 더 우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A1 주의집중 체크가 있습니다. “(여기 써있는 것)”에 체크하세요.

25 시집을 읽으며 시간을 보내는 일은 거의 없다.

26 막판에 서두르는 것을 피하기 위해 미리 계획을 세우는 편이다.

27 다른 사람이 나를 괴롭혔더라도 신경쓰지 않고 그냥 용서해주는 편이다.

28 내 성격의 어떤 면은 사람들이 좋아할만 하다고 생각한다.

29 위험이 수반되는 직업을 갖는 것도 개의치 않을 것이다.

30 승진이나 월급인상에 도움이 된다하더라도 상사에게 아부를 하지 않을 것이다.

31 여러 다른 지역의 지도를 보는 것을 즐긴다.

32 정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내 자신을 매우 심하게 다그치는 편이다.

33 나는 다른 사람의 실수를 불평없이 그냥 받아들이는 편이다.

34 단체에서 나는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않고 내 의견을 적극적으로 말한다.

35 다른 사람에 비해 쓸데없는 걱정을 하지 않는 편이다.

36 만일 내가 금전적으로 어려운 상태에 있으면, 장물(훔친물건)을 싸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싶은 유혹을 느낄 것이다.

37 나는 소설, 음악, 그림 등의 예술작품을 창조하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다.

38 일을 할 때 사소한 부분에는 크게 신경을 안쓰므로 실수가 잦은 편이다.

39 내 의견이 다른 사람들과 다를 때 내 의견만을 고집하지 않는다.

40 나는 같이 얘기할 수 있는 사람이 주변에 많이 있는 것을 좋아한다.

41 다른 사람들의 정서적 지원이 없더라도, 나는 어떤 어려운 상황도 잘 헤쳐나갈 수 있다.

42 나는 부자 혹은 상류층 사람들이 사는 동네에 살고 싶다.

43 나는 관습에 얽매이지 않은 관점을 가진 사람을 좋아한다.

44 행동하기 전에 깊게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실수를 많이 저지른다.

45 어떤 사람이 나를 기분 나쁘게 대해도 화를 잘 내지 않는다.

46 나는 거의 매일 명랑하고 낙천적인 편이다.

47 친한 사람이 불행을 겪는다면, 그 사람의 고통을 내 것처럼 느낄 것이다.

48 다른 사람이 나를 높은 사람처럼 대접하면 좀 불편해진다.

49 기회만 있다면 클래식 음악회에 가보고 싶다. A2 주의집중 체크가 있습니다. “(여기 써있는 것)”에 체크하세요.

50 다른 사람들이 내 방이나 책상이 지저분하다고 가끔씩 놀린다.

51 나를 단 한번이라도 속였던 사람에 대해서는 언제나 의심을 품을 것이다.

52 나는 별로 인기가 없는 편이라고 느낀다.

53 위험한 상황에 처하면 다른 사람보다 무서움을 많이 탄다.

54 어떤 사람에게서 얻어낼 것이 있으면, 싫더라도 그 사람의 비위를 맞추어 줄 것이다.

55 과학과 기술의 역사에 관한 책을 읽는 것이 지루하게 느껴진다.

56 목표를 세우고 나서도 종종 나는 그것을 달성하지 못한채 끝낼 때가 있다.

57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데 있어서 나는 매우 관대한 편이다.

58 나는 종종 내가 속한 집단의 대변인 역할을 한다.

59 스트레스나 불안으로 인한 불면증을 경험한 적이 거의 없다.

60 나는 많든 적든 뇌물은 받지 않을 것이다.

61 풍부한 상상력을 가지고 있다는 말을 듣곤한다.

62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나는 항상 일을 정확하게 마무리하고자 한다.

63 누군가 내 의견이 틀렸다고 말하면, 나는 즉각 그 사람과 논쟁을 시작할 것이다.

64 주로 혼자 하는 일보다는 다른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일을 더 좋아한다.

65 걱정거리가 있으면 다른 사람에게 그 걱정거리를 털어놓고 상의하고 싶다.

66 나는 내가 매우 비싼 최고급 승용차를 타고 가는 모습을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다.

67 나는 내가 약간 괴짜라고 생각한다.

68 나는 충동적으로 행동하지 않는다.

69 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화를 잘 내지 않는 편이다.

70 나는 종종 사람들로부터 좀 더 활달해질 필요가 있다는 소리를 듣는다.

71 친한 사람과 오랫동안 떨어져 있어야 한다면 이별의 순간에 매우 슬픈 감정을 느낄 것이다.

72 나는 보통사람들보다 더 존경을 받을 만하다고 생각한다.

73 나는 가끔 바람에 흔들리는 나뭇잎을 바라보며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한다.

74 어떤 일을 할 때, 나는 때때로 너무 무계획적으로 하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다.

A3 주의집중 체크가 있습니다. “(여기 써있는 것)”에 체크하세요.

75 나를 불쾌하게 했던 사람을 완전히 용서하고 없었던 일로 하기는 어렵다.

76 나는 가끔 하찮은 인간이라고 생각할 때가 있다.

77 굉장히 위급한 상황에 처해도 공포에 질리지 않는다.

78 무언가를 청탁하기 위해, 어떤 사람을 좋아하는 척 하지는 않을 것이다.

79 백과사전을 훑어보면서 시간을 보낸 적이 거의 없다.

80 나는 살아가는데 요구되는 최소한의 일만을 하면서 살고 싶다.

81 어떤 사람이 계속해서 실수를 저질러도 나는 싫은 소리를 잘 하지 않는다.

82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할 때면 어색함을 느낀다.

83 중요한 결과를 기다릴 때면 걱정을 매우 많이 하는 편이다.

84 잡히지 않는다는 보장만 있으면, 위조지폐를 사용하고 싶은 유혹을 느낀다.

85 나는 예술적 또는 창의적 타입과는 거리가 멀다.

86 사람들이 종종 나를 완벽주의자라고 한다.

87 내의견이 옳다는 생각이 들면, 다른사람과 잘 타협하지 못하는 편이다.

88 새로운 환경에서 내가 제일 먼저하는 일은 친구를 사귀는 것이다.

89 내 문제에 대하여 다른 사람과 거의 상의하지 않는다.

90 비싸고 호화로운 명품을 갖고 싶어한다.

91 철학을 얘기하는 것은 나에게 지루한 일이다.

92 나는 계획에 따라 행동하기보다는 지금 당장 맘에 내키는 일을 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93 다른 사람이 내 기분을 상하게 하면, 화를 잘 참지 못한다.

94 나는 다른 사람에 비해 별로 생기가 없고 활동적이지 않다.

95 대부분의 사람들이 매우 감상적으로 되는 상황에서도 나는 별로 감정적 동요를 느끼지 않는 편이다.

96 다른 사람들이 나를 높은 지위를 가진 중요한 사람으로 대접해 주기를 바란다.

97 불행한 사람들을 보면 동정과 연민을 느낀다.

98 나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기부를 많이 하는 편이다.

99 내가 싫어하는 사람들한테는 아무렇지도 않게 해를 입힐 수도 있다.

100 사람들은 나를 매정하다고 생각한다.

💡 헥사코 테스트 결과 해석

헥사코-테스트-검사-결과-해석

HEXACO의 6요소는 각각 4개의 하위척도(facet)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이것들을 읽어보면 6요소 각각이 어떤 것인지 확실히 알 수 있을 것입니다.

1. Honesty-Humility (정직성)

Sincerity(진실성): 인간관계에서 얼마나 진솔한지를 말해줍니다. 점수가 낮은 분들은 이익을 위해서 아부를 하거나 좋아하는 척합니다. 반면 높은 점수를 받은 분들은 남을 조종하려하지 않습니다.

Fariness(공정성): 사기와 부패에 대한 경향성을 말해줍니다. 점수가 낮은 분들은 사기나 도둑질을 해서라도 이득을 취하려고 하지만, 높은 분들은 타인이나 사회를 이용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Greed Avoidance(탐욕 없음): 막대한 부, 사치품, 높은 사회적 지위에 대한 욕심이 없는지에 대한 척도입니다. 점수가 낮은 분들은 부와 권력을 좋아하고, 과시합니다. 반면에 점수가 높은 분들은 딱히 돈이나 사회적 지위에 의해 동기부여 되지 않습니다.

Modesty(겸손): 겸손하고 잘난척하지 않는 경향을 나타냅니다. 점수가 낮은 분들은 자신이 남보다 우월하며 다른 사람이 가지지 않은 특권을 가질 권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면에 점수가 높은 분들은 그들을 평범한 사람으로 여기며 특별한 대접을 바라지 않습니다.

2. Emotionality (정서성)

Fearfulness(공포): 공포를 느끼는 경향을 나타냅니다. 점수가 낮은 분들은 다치는 것에 대해 많이 두려워하지 않고, 용감합니다. 반면 점수가 높은 분들은 물리적인 위험을 피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Anxiety(걱정): 다양한 상황에서 걱정하는 경향을 나타냅니다. 점수가 낮은 분들은 어려운 일이 생겨도 별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습니다. 반면 점수가 높은 분들은 비교적 작은 문제에도 몰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Dependence(의지):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정서적 지지에 대한 필요를 나타냅니다. 이 점수가 낮은 분들은 자신이 있고, 다른 사람의 도움이나 조언 없이 문제를 해결합니다. 반면 점수가 높은 분들은 지지를 원하며, 자기 편과 문제를 상의하고자 합니다.

Sentimentality(정감): 다른 사람과의 강한 정서적 유대감에 대한 척도입니다. 점수가 낮은 사람은 이별이나 다른 사람의 고민에 별 감정을 느끼지 않습니다. 반면 점수가 높은 분들은 다른 사람과의 강한 정서적 연결을 느끼며, 다른 사람의 감정에 공감합니다.

3. eXtraversion (외향성)

Social Self-Esteem(사회적 자존감): 사회적인 맥락에서 긍정적인 자아상을 가지는 경향성을 말해줍니다. 점수가 높은 사람은 그들 자신에 대해 대체로 만족하며, 사람들이 그들을 좋아할만 하다고 여깁니다. 반면 점수가 낮은 분들은 자신이 인기 없다고 여깁니다.

Social Boldness(사회적 대담성):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의 자신감과 편안함을 말해줍니다. 점수가 낮은 분들은 리더 역할을 하거나 대중 앞에서 발표를 할 때 뻘쭘해 합니다. 반면 점수가 높은 분들은 낯선 사람에게도 잘 다가고 집단에 있을 때 말을 잘 합니다.

Sociability(사교성): 대화나 사회적 상호작용, 파티를 즐기는 경향성을 나타냅니다. 점수가 낮은 분들은 혼자 하는 활동을 좋아하고, 말을 많이 하지 않습니다. 반면 점수가 높은 분들은 말하는 걸 좋아하고, 친구 집에 놀러가거나 연회에 가기를 좋아합니다.

Liveliness(활발함): 개인의 열정과 에너지를 나타냅니다. 점수가 낮은 사람은 딱히 흥이 넘치지 않습니다. 반면 점수가 높은 분들은 낙관적이며 약간 조증.

4. Agreeableness (원만성)

Forgivingness(용서): 다른 사람을 용서하고, 해를 끼쳤던 사람이라도 다시 믿는 경향을 말합니다. 점수가 낮은 분들은 그들에게 피해를 준 사람에게 원한을 갖는입니다. 반면 점수가 높은 사람은 타인을 기꺼이 다시 믿으며, 안 좋은 일 이후에도 친밀한 관계를 다시 맺으려고 합니다.

Gentleness(온화함): 부드럽고 너그럽게 타인을 대하는 경향입니다. 점수가 낮은 분들은 타인에 대해 비평적인 반면에 점수가 높은 분들은 매정하게 상대를 판단하질 못합니다.

Flexibility(유연함): 다른 사람과 타협하고 협조하려는 성향을 나타냅니다. 점수가 낮은 분들은 완고하고 언쟁도 불사하지만, 점수가 높은 분들은 언쟁을 피하고 남의 의견을 수용한다(이것이 비합리적일 경우에조차 말이다).

Patience(인내심): 화를 내지 않는 경향을 말합니다. 점수가 낮은 분들은 금방 화를 내는데 반해, 점수가 높은 분들은 화를 느끼고 표현하는 데에 기준선이 높습니다.

5. Conscientiousness (성실성)

Organization(체계성): 질서를 좇는 경향입니다. 점수가 낮은 분들은 헐렁하고 무계획적인 반면에, 점수가 높은 분들은 주변을 깔끔하게 정돈하고 일에도 체계적으로 접근합니다.

Diligence(근면성): 일을 열심히 하는 경향을 나타냅니다. 점수가 낮은 분들은 자기 절제가 약하고 성취에 집착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점수가 높은 분들은 근면하고 자신을 몰아부칩니다.

Perfectionism(완벽주의): 철저하고 세부 사항까지 신경 쓰는 경향입니다. 점수가 낮은 분들은 약간 결점이 있어도 넘어가고 세부 사항에 연연하지 않는 반면에, 점수가 높은 분들은 실수가 없나 하나하나 꼼꼼히 확인하고 더 나은 방법이 없나 살핀입니다.

Prudence(신중성): 신중히 생각하고 충동을 억누르는 경향입니다. 점수가 낮은 분들은 충동적으로 행동하며 결과를 생각하지 않는 반면에, 점수가 높은 분들은 그들의 선택지를 곰곰이 생각하고 주의하며 자제합니다.

6. Openness to Experience (개방성)

Aesthetic Appreciation(심미안): 자연과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향유하는 경향성을 나타냅니다. 점수가 낮은 분들은 예술작품이나 자연의 신비에 푹 빠져드는 경우가 드뭅니다. 반면에 점수가 높은 분들은 다양한 예술작품이나 자연의 신비에 감탄하곤 합니다.

Inquisitiveness(호기심): 자연과 인간 세계에 대한 정보와 경험을 추구하는 경향성을 나타냅니다. 점수가 낮은 분들은 자연과학 및 사회과학에 호기심이 적은 반면, 점수가 높은 분들은 이런 것을 많이 읽고 여행에 관심이 많습니다.

Creativity(창의성): 혁신과 실험에 대한 선호도를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점수가 낮은 분들은 새로운 생각에 대해 관심이 별로 없는 데 반해, 점수가 높은 분들은 적극적으로 새로운 해결책을 찾는입니다. 그리고 자신을 예술적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Unconventionality(비관습성): 흔치 않은 것을 받아들이는 성향을 나타냅니다. 점수가 낮은 분들은 괴상하거나 관행을 따르지 않는 사람들을 싫어합니다. 반면, 점수가 높은 분들은 낯설거나 급진적인 생각들도 잘 받아들입니다.

※ 기타 (Interstitial)

Altruism(이타성): 다른 사람들에게 공감하고 따뜻하게 대하는 성향을 나타냅니다. 점수가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려 하고, 약하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너그럽게 대합니다. 반면에 점수가 낮은 분들은 다른 사람에게 피해주는 것을 괴로워하지 않으며 타인에게 무정하게 대합니다.


여기까지 헥사코 테스트 검사 하기 성격 결과 해석 알아 보았습니다.

MBTI와 비슷하지만 다른 느낌의 테스트여서 재미있게 했던 테스트였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결과가 나왔나요? 나 자신을 다시 바라볼 때 해보기 좋겠습니다.

😁 또 다른 흥미로운 테스트

여행 캐리어 테스트

뼈아플준비됐어? 테스트